01 협력
영화 예매 시스템 돌아보기
영화 예매라는 기능을 완성하기위해 협력하는 객채들의 상호작용을 표한한 그림이다.
객체들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수행하는 상호작용을 협력,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수행하는 로직은 책임이라고 부른다.
즉, 객체들이 협력 안에서 수행하는 책임들이 모여 객체가 수행하는 역할을 구성한다.
협력
객체사이의 협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메세지 전송(message sending)이다.
객체는 다른 객체의 상세한 내부 구현에 직접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오직 메세지 전송을 통해서만 자신의 요청을 전달할 수 있다.
메세지를 수시한 객체는 메서드를 실행해 요청에 응답한다.
객체가 메세지를 처리할 방법을 스스로 선택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이것은 객체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자율적인 존재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Screening이 Movie에게 처리를 위임하는 이유는 요금을 계산하는 데 필요한 기본 요금과 할인 정책을 Movie가 가장 잘 알기 때문이다.
만일 이와 다르게 Screening이 요금계산하는 작업을 직접 수행한다면 Movie의 인스턴수변수에 접근해야하기 때문에 Movie의 자율성이 훼손된다.
자율적인 객체란? 자신의 상태를 직접 관리하고 스스로 결정에 따라 행동하는 객체를 말함.
결과적으로 객체를 자율적으로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내부 구현을 캡슐화 하는 것이다.
-> 자율적인 갹체는 자신에게 할당된 책임을 수행하던 중에 필요한 정보를 알지 못하거나 외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객체에게 메세지를 전송해서 협력을 요청한다.
-> 메세지를 수신한 객체 역시 메세지를 처리하던 중에 직접 처리할 수 없즌 정보나 행동이 필요한 경우 또 다른 객체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이처럼 객체들 사이의 협력을 구성하는 일련의 요청과 응답의 흐름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구현된다.
협력이 설계를 위한 문맥을 결정한다.
-> 객체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객체가 참여하고 있는 협력이다.
-> 협력이 바뀌면 객체가 제공해야 하는 행동 역시 바뀐다.
-> 객체의 상태를 결정하는 것은 행동이다.
-> 객체의 상태는 그 객체가 행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로 결정된다.
또한 객체는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결정하고 관리하는 자율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에 필요한 상태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객체가 참여하는 협력이 객체를 구성하는 행동과 상태 모두를 결정한다. 따라서 협력은 객체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일종의 문맥(context)을 제공한다.
public class Movie {
private final Money fee;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public Money calculateMovieFee(Screening screening) {
return this.fee.minus(this.discountPolicy.calculateDiscountAmount(screening));
}
}
Movie가 fee와 discountPolicy를 포함하는 이유는 요금 계산이라는 행동을 수행하기에 앞서 이 정보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02 책임
책임이란 무엇인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을 책임이라고 부른다.
책임은 객체가 '무엇을 알고 있는가'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로 구성된다.
Screening이 아는것
- 상영 정보를 알고 있다.
Screening이 하는것
- 예매 정보를 생성한다.
public class Screening {
private Movie movie;
private int sequence;
private LocalDateTime whenScreened;
public Screening(Movie movie, int sequence, LocalDateTime whenScreened) {
this.movie = movie;
this.sequence = sequence;
this.whenScreened = whenScreened;
}
public LocalDateTime getStartTime() {
return whenScreened;
}
public boolean isSequence() {
return this.sequence == sequence;
}
public Money getMovieFee() {
return movie.getFee();
}
public Reservation reserve(Customer customer, int audienceCount) {
return new Reservation(customer, this, calculateFee(audienceCount), audienceCount);
}
private Money calculateFee(int audienceCount) {
return movie.calculateMovieFee(this).times(audienceCount);
}
}
Screening이 reserve메시지를 수신하고 movie를 인스턴스 변수로 포함하는 이유는 협력 안에서 영화를 예매할 책임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Movie 또한 같인 이유로 calculateMovieFee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으며 fee와 discountPolicy를 속성으로 가진다.
즉, 협력 안에서 객체에게 할당한 책임이 외부의 인터페이스와 내부의 속성을 결정한다.
객체지향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책임을 능숙하게 소프트웨어 객체에 할당하는 것이다.
책임할당
자율적인 객체를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에게 그 책임을 할당하는 것이다.
"예매하라"는 이름의 메세지를 요청할 경우 메시지를 처리할 적절한 객체를 선택해야한다.
예매를 하기위해서는 상영 시간과 기본요금을 알아야하기 때문에 이 정보를 소유하는 전문가인 Screening이 적당하다.
이처럼 객체지향 설계는 협력에 필요한 메시지를 찾고 메시지에 적절한 객체를 선택하는 반복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그리고 이런 메시지가 메시지를 수신할 객체의 책임을 결정한다.
책임 주도 설계
책임을 수행할 적절한 객체를 찾아 책임을 할당하는 방식으로 협력을 설계하는 방법을 책임 주도 설계(Responsible-Driven Design, RDD)라고 부른다.
[ 책임 주도 설계 방법의 과정 ]
-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인 시스템 책임을 파악한다.
- 시스템 책임을 더 작은 책임으로 분할한다.
- 분할된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아 책임을 할당한다.
- 객체가 책임을 수행하는 도중 다른 객체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를 책임질 적절한 객체 또는 역할을 찾는다.
- 해당 객체 또는 역할에게 책임을 할당함으로써 두 객체가 협력하게 한다.
협력은 객체를 설계하기 위한 구체적인 문맥을 제공한다.
-> 협력이 책임을 이끌어내고 책임이 협력에 참여할 객체를 결정한다.
책임을 할당할 떄 고려해야 하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1. 메시지가 객체를 결정한다.
2. 행동이 상태를 결정한다.
메시지가 객체를 결정한다.
메시지가 객체를 선택해야하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1. 메시지 식별전 까지는 객체에 퍼블릭 인터페이스가 추가되지 않 때문에 최소한의 인터페이스를 가질 수 있게 된다.
2. 메시지는 외부에서 요청하는 무언가를 의미하기 때문에 무엇을 수행할지에 초점이 맞춰져있고 "어떻게"가 아닌 "무엇을" 수행하는지 외부에 노출하기 때문에 추상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게된다.
행동이 상태를 결정한다.
객체에 필요한 상태가 무엇인지 결정하고나서 상태에 필요한 행동을 결정하게되면 내부구현이 퍼블릭 인터페이스에 노출되기 때문에 캡슐화를 저해한다.
상태는 단지 객체가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일뿐이다. 객체가 가질 수 있는 상태는 행동을 결정하고 나서야 비로소 결정할 수 있다.
협력이 객체의 행동을 결정 -> 행동이 상태를 결정한다.
행동이 바로 객체의 책임이 된다.
03 역할
역할과 협력
객체의 목적은 협력 안에서 객체가 맡게 되는 책임의 집합으로 표시된다.
이처럼 객체가 어떤 특정한 협력 안에서 수행하는 책임의 집합을 역할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영화 예매 협력에서 "예매하라"라는 메시지를 처리하기에 적합한 객체로 Screening을 선택했다.
책임 할당 과정은 실제로는 두 개의 독립적인 단계가 합쳐진 것이다.
1. 영화를 예매할 수 있는 적절한 역할이 무엇인가를 찾는다.
2. 역할을 수행할 객체로 Screening 인스턴스를 선택하는 것이다.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 한 협력
역할을 통해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협력을 얻을 수 있다.
두 가지 종류의 할인 정책이 존재한다. 두종류의 객체가 참여하는 협력을 개별적으로 만들기 보다 순수하게 책임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Amount Discount Policy, Percent Discount Policy 모두 할인 요금 계산이라는 동일한 책임을 수행하기 때문에
동일한 책임을 수행하는 역할을 기반으로 두 개의 협력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다.
역할이 두 종류의 구체적인 객체를 포괄하는 추상화이며, 이로인해 코드중복제거, 간단하게 새로운 할인 정책을 추가할 수 있게되며 변경과 확장에 용이한 유연한 설계가 된다.
객체 대 역할
협력은 역할들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고, 협력을 구성하기 위해 역할에 적합한 객체가 선택되며, 객체는 클래스를 이용해 구현되고 생성된다.
역할과 추상화
역할이 공통의 책임을 바탕으로 객체를 숨기기 때문에 추상화 두가지 장점을 가지고있다.
1. 중요한 정책을 상위 수준에서 단순화할 수 있다.
2. 역할이 다양한 객체의 종류를 끼워넣을 수 있는 슬롯이란 점에서 설계가 좀더 유연해진다.
배우와 배역
연극 안에서 배역을 연기하는 배우라는 은유는 협력 안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객체라는 관점이 가진 입체적인 측면들을 훌륭하게 담아낸다.
협력은 연극과 동일하고, 코드는 극본과 동일하다.
배우는 연극이 상영될 때 배역이라는 특정한 역할을 연기한다. <-> 객체는 협력이라는 실행 문맥 안에서 특정한 역할을 수행한다.
배우는 연극이 끝나면 배역을 잊고 원래 자기자신으로 되돌아온다. <-> 객체는 협력이 끝나면 협력에서의 역할을 잊고 원래 객체로 돌아온다.
단, 객체는 여러 역할을 가질 수 있지만 특정한 협력 안에서는 일시적으로 오직 하나의 역할만이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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